메카아라시 리뷰
2024년 10월 30일부터 본격적으로 오픈한 메카아라시라는 게임은 메카를 전투 병기로 사용하는
SF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제목에서 처럼 메카닉 + 일본 단어 아라시(폭풍)을 테마로 제작된 게임입니다.
프론트 미션을 오마주한 게임이기에 전투 방식이나 게임의 시스템이 매우 흡사하고 속성 상성이 없고
부위 파괴 시스템을 강조하며 멋진 메카닉 디자인과 다양한 파일럿들 그리고 강화와 업그레이드,
유닛 테크트리들이 있으며 후반 부에는 자동 전투가 가능해지면서 부담없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모바일 + 가챠 게임이기에 문제점들이 많으며 어떤 부분이 재미있고 어떤 부분들이 문제가 되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리뷰를 통해 알아볼까 합니다.
타이틀 | 메카아라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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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사 | BlackJack Studio |
장르 | 전략 SRPG |
플랫폼 | 모바일/PC, 스팀 |
가격 | 무료/인앱 결제 |
(스팀판은 발매 예정이지만 PC판과 뭐가 달라질지 모르겠음)
메카아라시는 어떤 게임인가?
기본적으로 메카 아라시는 턴제 방식의 SRPG게임으로 전투에 돌입하게 되면 화면이 전환되면서
좀 더 디테일하게 볼 수 있는 3D 메카닉 기체들이 전투 액션을 펼치고 특정 부위(예: 팔, 다리, 몸통)을
노려 각각의 부위에 따라 이동에 제약을 주거나(다리), 팔을 노려 공격불능 상태로 만드는 형태의
전략이 가능한 게임입니다. (이미 오래전 프론트미션의 게임방식)
싱글 패키지 게임이 아니기 때문에 게임은 기체 + 파일럿 뽑기가 중요하며 초반 A급 이상의 캐릭터가
없다면 상당히 고전할 수 있고 초기에는 직접 조작하여 플레이를 해야하지만 스토리를 진행하다 보면
자동 전투가 개방되고 그 때 부터는 게임은 전투의 재미 보다는 육성에 더 초점을 두고 플레이를 하게 됩니다.
메카닉 기체에도 각각 파츠를 업그레이드 하거나 강화를 해야 하고, 파일럿 역시 테크트리가 있는
업그레이드가 있으며 성장시켜야 할 요소들이 무척 많습니다.
메카아라시의 매력과 재미에 대해서
우선 메카아라시가 재미있고 매력적으로 느끼기 위해서는 메카닉을 좋아하는 것과 함께
턴제 전투도 좋아해야 하며 뽑기 게임에 대한 거부감도 없어야 합니다.
전투 부분도 고전적인 시스템을 그래픽만 현대적으로 바꾼 것이기에 이 모든 것들을
큰 불만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다음으로 넘어가봅시다.
무기나 기체, 파일럿등 뽑기가 잘 뽑히면 재미있으며 그렇지 않은 똥손의 경우에는 솔직히
이 게임에서 2024년 게임이라고 생각할만한 부분들은 없습니다.
난 재미있는데 왜들 그러지?
가끔 리뷰를 보면 재미있다고 느끼는 유저들도 있는데 프론트 미션의 게임 방식을 처음 겪는 사람 혹은
이제 태어난지 얼마 되지 않은 게이머일 경우가 많습니다.
메카아라시의 문제점들
먼저 메카닉 게임이나 만화 혹은 영화같은 대부분이 환호하기 위해서는 매력적인 메카닉과
개성 넘치고 스토리가 궁금한 구성이 함께 따라줘야 하는데, 메카 아라시의 경우에는 캐릭터의 매력도가
무척 낮은 편입니다. 그렇다면 전체적인 스토리가 좋아야 하는데 이 부분도 몰입도가 낮으며
전혀 궁금하지 않아 스킵하게 되면서 결국 뽑기 게임 자동전투가 되어버렸습니다.
메카닉 디자인 + 스토리 + 매력적인 인물의 관계 + 멋진 연출과 전개가 기본이 되어야 하는 장르는
뽑기 게임과 맞지 않으며 이 게임은 패키지 게임으로 만들었어야 했습니다.
프로파일을 봐도 설정들이 별로 궁금하지 않으며 심지어 성능까지 나쁜 파일럿들은 키우고 싶은
마음도 들지 않습니다. 스퀘어 에닉스랑 처음 계약을 맺고 정식으로 프론트 미션 모바일을 만들다가
왜 스퀘어 에닉스가 손을 뗐는지 플레이를 해보니 느껴지며 프로젝트가 유기되는 것이 아까웠는지
오리지널 IP로 수정해서 발매되어 매력도가 더 떨어진 것 같습니다.
프론트 미션을 해본 사람이라면 캐릭터 모두가 시나리오에 융합이 되어 감동이 있지만
메카 아라시는 그것이 없습니다.
메카아라시의 장점과 단점
[장점]
- SRPG인데 자동전투가 가능하다
- 운이 좋아서 S급 뽑으면 게임이 쉽다
- 캐릭터 조각도 잘 준다
- 메카닉 커스터마이징 가능
[단점]
- 성우들이 감정이 없는듯 연기
- 매력적이지 않은 파일럿들
- 스토리에 몰입이 전혀 되지 않음
- 결국 뽑기 게임
- 플레이 타임을 억지로 뽑기 위해 늘어지게 설계
게임을 플레이 하면 할수록 얼마나 돈을 뽑아먹으려고 했는지 성장이 늘어지는 시스템과
결국 S급 기체나 파일럿이 없으면 시간을 낭비하게 되는 게임 플레이는 많은 게임을 플레이 해 온
게이머라면 금방 눈치채고 접을만한 요소들로 가득차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대부분의 뽑기 게임은 이런 모든 문제점들을 ‘매력적인 캐릭터’ + ‘쉬운 성장’으로
강제로 지속적인 유입을 하게 만들지만 이 게임은 매력이 부족합니다.
메카아라시의 전체적인 평가와 소감
아주 오래전 부터 기대를 해왔던 게임이기에 상당히 실망스러웠고 재미있는 부위파괴 시스템을
더 활용하여 전략적이고 멋진 시나리오와 함께 메카닉 게임을 할 수 있을거란 기대와 달리
그저 평범한 뽑기 게임 + 분재 소탕게임이 되어 나왔기에 사실 큰 충격이었습니다.
서비스를 하는 게임이기에 변화할 수 있는 요소가 있을 수 있겠지만 게임의 기반이 되는
플레이 방식 자체는 바꿀 수 없다고 생각되기에 이렇게 나와버린 메카아라시는 불만족스럽습니다.
취향에 따라서는 이런 시스템도 좋아할 수 있는 게이머들도 있을 수 있기에 존중하며
개인적으로는 뽑기 확률게임에 대해서 상당히 싫어하지만 스토리나 성우의 연기 혹은 전투라도
재미있었다면 플레이를 지속하려 했지만 여기까지만 해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