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파이어 헌터스 리뷰
2023년 7월 27일 얼리액세스로 시작한 뱀파이어 헌터스는 3D 공간에서 다양한 무기의 조합과
성장을 통해서 뱀파이어나 악마를 쓰러뜨리는 1인칭 슈터 로그라이크 게임입니다.
최대 14개의 무기를 모아 화력을 높이거나 업그레이드를 하고 적들을 처치하여 골드나 경험치를
얻으며 레벨업과 상점을 이용하여 버프 아이템과 무기를 구매하기도 합니다.
마치 3D버전 브로테이토를 하는 느낌의 게임이며 얼듯 보기에는 뱀파이어 서바이버와 비슷하지만
각 무기마다 가지고 있는 다양한 옵션이나 유물, 서브 무기와 패시브 무기의 조합에서
시너지를 내는 깊이가 있는 게임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독특한 구성의 ‘뱀파이어 헌터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며 게임에 대해 리뷰를 작성해볼까 합니다.
타이틀 | 뱀파이어 헌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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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사 | Gamecraft Studios |
장르 | 1인칭 슈팅, 액션 로그라이크 |
플랫폼 | 스팀 |
가격 | 16,500원 |
(대부분의 언어를 지원함)
뱀파이어 헌터스는 어떤 게임인가?
뱀파이어를 잡는 광기의 총 수집가가 되어 많은 종류의 총기를 모으고 장착하며 몬스터들을 처치하는
부머 슈터와 같은 느낌과 킬링플로어 느낌도 나는 잘 만들어진 게임들의 장점들을 모티브로 만들어진
게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무기도 주 무기와 보조 무기가 있으며 레벨을 올릴수록 다양한 능력들이
강화되는 무기가 있거나 다양한 선택지와 보조 무기에도 다양한 옵션이 붙고 내가 콘트롤 하진 못해도
캐릭터를 강화시켜주는 패시브 무기를 조합하여 무기의 단점을 보완하거나 장점을 극대화하는
조합을 만들어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기본적인 게임의 플레이 방식은 사방에서 몰려오는 적들을 잡으면서 버티는 서바이벌 모드와
안개를 피해 반대방향으로 목적지에 도착하는 클래식 모드가 있으며 각각의 플레이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색다른 재미와 개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레벨업의 경우에는 4개의 선택지로부터 아이템을 선택하여 캐릭터를 성장시키고
리로드 속도, 데미지같은 다양한 옵션과 자원을 소비하여 리롤같은 서바이벌류 게임의 기본적인
시스템도 가지고 있으며 외형이 반영되는 재미와 스코어 배율을 바꿔주는 별자리같은 다양한
보조 시스템들의 활용도 인상적입니다.
뱀파이어 헌터스의 특징과 재미
개성있고 다양한 캐릭터는 각각 특징이 있는 어빌리티를 가지고 있으며 업그레이드를 마치면
고유의 능력이 추가되는등의 다양한 방식의 성장요소가 있는 것 뿐만 아니라, 적절한 구조물을 활용한
전략이나 콘트롤도 필요하기에 플레이를 하다보면 어느새 빠져들어 얼마나 더 많은 시스템이 있는지
찾아보기 위해서 노력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순위를 측정하는 리더보드를 보면서 상위 랭크된 사람들은 어떻게 저런 높은 점수를
낼 수 있었는지 내가 무엇을 놓치고 있는지를 생각하며 더 성장시켜서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
노력하는 부분도 재미있으며 개성있는 적들을 보거나 최대한 게임의 헛점이 없는지를 파악해서 시도해보는
부분들도 재미있었습니다. 별자리나 다양한 조합의 무기 조합은 즐거우며 맵은 정성스럽게 만들어져 돌아다니며
한 곳에 정착하는 게임 밸런스를 붕괘시키는 일이 없는 부분도 인상적이었습니다.
뱀파이어 헌터스의 장점과 단점
[장점]
- 둠같은 플레이와 로그라이크
- 다양한 무기 조합과 업그레이드의 재미
- 만족스러운 음향효과
- 생존자 모드와 클래식 모드의 재미
- 보스의 개성있는 인공지능
[단점]
- 3D이기에 오히려 제한되는 시야
- 지루한 업그레이드 시스템
- 적의 수가 많아지면 후반엔 프레임 드랍
- 반복플레이와 적은양의 스테이지
- 너무나 느린 업데이트 속도
- 초반에 제한된 빌드업
기본적으로는 재미있는 요소들이 많지만 그에 비해서 업데이트 속도가 너무나 느리다 보니
상당히 빠른 시간내에 콘텐츠가 소모되어 더이상 할 것이 없고 반복적인 플레이를 하고 있게 됩니다.
빠르게 안정되어 강해지는 부분들은 매력적이고 화끈한 재미를 줄 수 있지만 그 이상 플레이를 받쳐주는
스테이지나 적들이 나타나지 않아 게임을 빨리 끝내게 되는 아쉬움이 큰 게임입니다.
인터페이스나 설명이 부실한 부분들이나 동선들이 불편하고 확실히 장비가 되었는지 효과가 적용되었는지
정확하게 알기 어려운 부분들도 있지만 어떤 부분에서 게임의 재미를 추구하는지는 명확한 게임입니다.
뱀파이어 헌터스의 전체적인 평가와 소감
게임의 시스템을 어느정도 파악하고 나면 스테이지의 레벨은 올라가지만 오히려 더 쉽게 느껴질 만큼
오히려 초반 난이도 체감이 높은편입니다. 전체적으로 흔한 스타일의 게임이 아니기에
처음 플레이를 하면 1인칭 뱀파이어 서바이버인가?라고 쉽게 생각 할 수 있지만 다양한 게임에서 얻은
아이디어를 토대로 깊이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려고 하고 있으며 추구하는 방향도 하드코어와 빠른 액션 로그라이크의
중간 단계의 포지션으로 개발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2023년 7월 27일에 시작하여 2024년 10월 1일 1.0버전이
나올만큼 업데이트 속도가 느리며 게이머들과 소통하고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한다고 해도
게임의 볼륨이나 콘텐츠의 양을 생각하면 가격은 비싼편입니다.
이 리뷰는 현재 시점에서의 리뷰이며 앞으로 많은 변화가 있을 수 있겠지만 완결되지 않은
게임은 변함이 없으며 독특하고 깊이있는 메커니즘이나 게임플레이의 재미를 느끼는 시간이
너무나 짧은것이 아쉬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