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 소울라이크 모비드 : 분노의 군주 리뷰

모비드 : 분노의 군주 리뷰

 

모비드 : 분노의 군주 타이틀
모비드 : 분노의 군주 타이틀

 

소규모 인디 스튜디오 ‘스틸 러닝’에서 제작한 소울라이크 신작 모비드 : 로드 오브 아이어는

전작인 2D 쿼터뷰 게임(모비드: 일곱명의 사도)에서 이번에는 3인칭 3D게임으로

4년만에 큰 변화와 함께 돌아왔습니다.

전체적으로 전투는 블로드본과 비슷한 느낌으로 진행되며, 다섯 개의 세계를 탐험하면서

다양한 지역을 해방시키며 모험을 즐기는 소울라이크 액션 게임입니다.

인디 게임으로는 상당히 다크 판타지 분위기가 잘 어우러진 게임이며, 어떤 게임으로

완성되었는지 리뷰를 작성해볼까 합니다.

 

타이틀  모비드 : 분노의 군주
개발사  스틸 러닝
장르  소울라이크 액션
플랫폼  PS5, PS4, Xbox, 닌텐도 스위치, 스팀
가격  27,000원(스팀) 39,800원(그외)

 

 

모비드 : 분노의 군주의 게임플레이에 대해서

 

시작했다면 일단 만저보자
시작했다면 일단 만저보자 이게 화톳불 같은 성소

 

전체적으로 모비드 분노의 군주는 어려운 난이도의 소울라이크 액션 어드벤처 게임으로

적절한 타이밍으로 공격과 방어 혹은 패링을 구사하며 적들의 공격 패턴을

주의 깊게 관찰하면서 싸워가야 합니다.

무작정 공격을 하다보면 살아남기 힘들며 무기 혹은 스킬을 활용하여 전략적인 전투와

각 무기와 스킬의 장단점을 활용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회피, 약공격, 강공격, 패링, 뒤 잡기, 처형같은 액션들도 있지만 무기에 따라

넓은 범위 공격이나 다수의 적을 한꺼번에 공격 가능한 스타일로 바꾸거나

보스같은 단일 타격 위주의 스타일로 효과적인 공략을 해야 어느정도 살아남는 것이

가능합니다.

 

모비드 : 분노의 군주의 주요 특징과 재미에 대해서

 

그래픽과 분위기에서 모비드 분노의 군주는 어느정도 완성된 느낌을 주며

피와 잔혹한 분위기 및 아름다운 배경이 어우러져 있습니다.

또한 초심자에게는 어려운 난이도이지만 소울라이크 액션에 익숙한 게이머에게는

상당히 잘 만들어지고 정성을 드린 느낌이 잘 들어나는 레벨 디자인과

숏컷들이 잘 만들기 위해 노력한것으로 보여지는 부분이 인상적입니다.

적들의 배치나 게임의 재미와 밸런스는 완벽하진 않지만 긴장감을 갖게 만드는

홧톳불역할을 하는 성소(자동세이브 장소)의 적당한 위치, 섹션에서 적들이

물량으로 쏟아지는 웨이브 형태로 레벨업이나 스킬 포인트를 쌓기도 좋습니다.

 

몰려오는 건가?
몰려오는 건가?

 

가장 큰 매력이라고 한다면, 소울라이크 액션 입문작으로 괜찮은 난이도.

 

모비드 : 분노의 군주의 아주 소소한 팁

 

게임은 전체적으로 할만한 게임이며 몇 가지 팁을 알고 플레이 하면 모르고 플레이 할 때 보다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약한 공격은 체력을 크게 줄일 수 있고, 강한 공격은 스테미나를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점과

권총같은 무기로 약한 적들에게는 치명적인 공격과 함께 처형 액션을 활용하면

어느정도 쉽게 진행이 됩니다.

어떻게 보면 독특한 특징인 최대 생명력 게이지와 스테미나 게이지를 늘릴 수 있는

축복과 룬 시스템이 있는데, 보통 스킬 포인트로 스탯을 키우는 방식과 다르게

스킬 포인트를 모아 그것을 소비해야 패시브 특전인 축복과 무기를 강화하는 룬 시스템이

인상적입니다.

 

 

모비드 : 분노의 군주의 장단점에 대해서

 

[장점]

  • 다양한 무기로 싸워가는 재미(그냥 다양만 함)
  • 인디 게임이라고 생각하면 잘 만들어진 그래픽과 전투
  • 재미있는 패턴의 미니게임 같은 보스전
  • 불안정한 난이도 밸런스가 오히려 긴장감을 준다

 

[단점]

  • 조금은 밋밋한 전투 타격감과 이펙트
  • 패링을 잘 활용하지 못하면 어려워지는 난이도
  • 저예산 인디 게임의 아쉬운 완성도
  • 게임 플레이의 보상이 적당하지 않다
  • 역시 불편한 시점과 고정된 카메라 각도

 

룬과 축복에 대해서
룬과 축복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가장 불만인 부분은 바로 패링 강요 시스템이라고 생각이 되는데,

다른 공격이나 행동들이 가능하지만 패링을 성공 했을 때의 너무나 급격히 난이도가 하락하고

좀 더 자유도가 있는 진행을 원했지만 획일화된 진행 루트나 다듬어지지 않은 게임플레이 및

완성도가 아쉽습니다.

또한 기대했던 것과 다른 반격을 위한 미니 게임같은 보스전은 마치 턴방식 게임을 하는 듯한

리듬 게임 같은 액션에 한 숨을 내쉬게 됩니다.

 

너 한대~나 한대~
너 한대~나 한대~

 

 

모비드 : 분노의 군주의 전체적인 평가와 소감

 

모비드 : 분노의 군주를 플레이 하면서 느낀 부분은 역시 쉽게 소울라이크 액션이 완성되는 것이 아니구나…

라는 것을 절실하게 깨닫게 된 계기가 되었으며, 지금까지 단 한번도 소울라이크 액션을 플레이 해보지

못한 유저에게는 그냥 이런 느낌들과 시스템들이 있다는 것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기대치가 높다면 상당히 실망하게 될 만큼의 완성도이며, 기대치가 없이 그냥 소울라이크 액션 게임에

입문해보려 한다면 밸런스가 좋지 않고 쉬움과 어려움을 왔다갔다 하는 안정되지 않은 게임 플레이와

다양한 무기 그리고 크게 그래픽에 신경 쓰지 않는 플레이어들에게는 추천 합니다.

다행이 스팀의 개발자들의 답변을 보면 어느 정도 지속 된 패치를 통해서 밸런스를 맞추려는

노력이 보이고, 기대가 되기도 하지만 현재의 시점에서는 조금 실망스러운 게임의 완성도가

아쉬운 게임이었습니다.

 

완성도에 비해서는 조금 비싼 게임. 할인과 패치를 기대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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