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트 파이터2 기술표 및 캐릭터별 운영법

스트리트 파이터2 기술표 및 캐릭터별 운영법

 

스트리트 파이터2
스트리트 파이터2

 

1992년 발매한 스트리트 파이터2는 대전 격투 게임이라는 장르의 확립과 더불어

해당 장르를 아케이드의 최고 인기 장르로 만들며 게임 하나로 전세계의 게이머들을

열광하게 했던 작품입니다.

BGM은 지금 들어도 놀랍도록 명곡들이며 , 원 코인 클리어라는 용어 조차도

스트리트 파이터2 이후부터 널리 퍼졌습니다.

워낙 유명하고 국민 대전 격투 게임이지만 어느 곳에서도 제대로 퍼져있는 고수들의

스킬 운영 방법이나 비기 혹은 연계기 콤보 , 강제연결, 파생 커맨드등을

정리하지 않아 답답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로 오리지널 버전의 스트리트 파이터2 월드 워리어 기반으로 작성했으며 다른 버전에서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만 알고 있는 콤보나 포스트에 수록되지 않은 운영법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류 스킬과 커맨드 및 운영방법

 

RYUSKILLCOMMAND

류
파동권

승룡권

용권 선풍각

업어치기

배대뒤치기

⬇️↘️➡️ + 👊

➡️⬇️↘ + 👊

⬇️↙️⬅️ + 🦶

근접 ⬅️ or ➡️+ 중👊 or 강👊

근접 ⬅️ or ➡️ + 중🦶 or 강🦶

 

[류 콤보]

  • 점프 강K + 근접 중P + 용권 선풍각
  • 점프 강K + 근접 중P or 강P + 파동권
  • 점프 강K + 근접 중P or 강P + 승룡권
  • 근접 강K + 앉아 강K
  • 제자리 점프 강K + 점프 강K
  • 서서 강P + 승룡권
  • 근접 중K x 2 + 앉아 약K + 용권 선풍각

 

대부분의 콤보 연결은 서서 중P로 연결되며 강펀치의 경우에는 가일의 앞 강P가

거리에 도달하지 못할 경우 질러주면 유리한 판정을 받습니다.

(강P는 딜레이 캐치에서만 사용)

점프 약P로 근접 후 잡기 or 승룡권 심리전도 괜찮은 편이지만

상대방의 잡기에 유리한 캐릭터일 경우에는 오히려 역공 당하기 쉽습니다.

역가드를 시킬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유일하게 점프 강K만 존재.

앉아 약K + 근접 강P + 파동권 같은 강제 연결기도 존재하지만…

상당한 연습을 해야만 가능한 콤보도 존재합니다.

 

켄 스킬과 커맨드 및 운영방법

 

M.KenSKILLCOMMAND

켄
파동권

승룡권

용권 선풍각

업어치기

지옥차

⬇️↘️➡️ + 👊

➡️⬇️↘ + 👊

⬇️↙️⬅️ + 🦶

근접 ⬅️ or ➡️+ 중👊 or 강👊

근접 ⬅️ or ➡️ + 중🦶 or 강🦶

 

[켄 콤보]

  • 점프 강P + 앉아 중K + 용권 선풍각
  • 점프 강P + 서서 중P + 승룡권
  • 점프 강+ 서서 강P  + 파동권
  • 앞 강K + 앉아 강K
  • 서서 강P + 승룡권

 

점프 강K 이후 앉아 약 K x 3 이후 점프 강K 추가타 같은 고수의 플레이도 존재하며

스턴시 용권 선풍각으로 역가드를 파괴한 후 앉아 약K + 근접 강P + 승룡권 같은

강력한 콤보도 존재합니다.

점프 약 P + 앉아 약K x 2 + 앉아 중K + 파동권 같은 상황에 따라 다르게 사용하는

견제 콤보도 있으며 류와는 다르게 기본기 성능이 더 좋습니다.

 

에드몬드 혼다 스킬과 커맨드 및 운영방법

 

E.HondaSKILLCOMMAND

혼다
혼다
무릎차기

후려차기

백열장수

슈퍼박치기

가마 던지기

샅바 당기기

절함 차기

근접 ⬅️ or ➡️ + 중🦶

⬅️ or ➡️ + 강🦶

👊 연타

⬅️모으고 ➡️ + 👊 

근접 ⬅️ or ➡️+ 중👊 

근접 ⬅️ or ➡️ + 강👊

근접 ⬅️ or ➡️ + 강🦶

 

[혼다 콤보]

  • 다리 후려차기 + 앞 강P
  • 점프 앞 강P + 백열장수
  • 점프 앞 강P + 다리 후려치기 or 잡기
  • 점프 앞 강P + 중 P + 앉아 강P

 

스파2터보에서는 낮은 타점의 역가드 공격 + 중K + 백열장수 같은 강력한 콤보가 있으며

조르기 잡기 같은 공격 이후 빠르게 추가 점프 공격들이 유리한 판정이 들어가면서

압박과 동시에 또 잡을지 타격을 줄지 상대방에게 혼란을 주기 쉽습니다.

이것 만으로도 상대방에게 상당한 스트레스를 줍니다.

 

춘리 스킬과 커맨드 및 운영방법

 

Chun-LiSKILLCOMMAND

춘리
춘리
응조각

백열각

스핀 버드킥

호습도

용성락

공중 ⬇️+ 🦶

🦶 연타

⬇️모으고 ⬆️ + 🦶

근접 ⬅️ or ➡️ + 중👊 or 강👊

공중 근접 ⬅️ or ➡️ or ⬇️ + 중👊 or 강👊

 

[춘리 콤보]

  • 공중 약K + 하단 약K + 백열각
  • 공중 약K + 근접 중 P + 하단 강K
  • P + 호습도
  • 공중 약K + 근접 중 P x 2 + 강 P
  • 앉아 중 P + 서서 근접 중 P + 하단 강K

 

거리 조절 및 견제용으로 쓸만한 앉아 약K는 상대방과 동일하게 하단을 지를 경우

춘리의 다리에는 피격 판정이 없기 때문에 이기게 됩니다.

근접 중P 이후 프레임 이득으로 잡기도 가능하며 상대방이 원거리에 있을 경우 발동하는

원거리 중K는 유일하게 점프로 파고드는 상대방을 컷 시키는 대공용으로

이미 근접한 점프 공격이 아니라면 대부분 상쇄 시킵니다.

이외에도 앉아 중K 이후 아무 공격이나 콤보로 이어집니다.

 

블랑카 스킬과 커맨드 및 운영방법

 

BlankaSKILLCOMMAND

블랑카
블랑카
일렉트릭 썬더

롤링 어택

와일드 팽

락 크래쉬

 

👊 연타

⬅️모으고 ➡️ + 👊 

근접 ⬅️ or ➡️+ 중👊 or 강👊

근접 ⬅️ or ➡️+ 중👊

 

 

[블랑카 콤보]

  • 점프 강P + 서서 약P + 앉아 강K

 

다른 캐릭터에 비해서 콤보가 다양하진 않지만 딜교환에서 유리한 측면이 많은 블랑카는

상대가 앉아 강P의 거리에 들어왔을 경우

장풍 캐릭터와 대미지 맞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인 스킬이 아닌 기본 공격 성능도 나쁘지 않기에 간단한 조작으로

유리한 판정들이 많습니다.

 

장기에프 스킬과 커맨드 및 운영방법

 

ZangiefSKILLCOMMAND

장기에프
장기에프
더블 래리어트

저먼 수플렉스

플라잉 바디어택

헤드벗

스피닝 파일드라이버

파일드라이버

아이언 클로

브레인 버스터

 

약👊중👊강👊 

근접 ⬅️ or ➡️+ 중🦶

점프 ⬇️ + 강👊

점프 중 ⬆️ + 중👊 or 강👊

레버 1회전 + 👊 

근접 ⬅️ or ➡️+ 중👊 

약 근접 ⬅️ or ➡️+ 중👊

약 근접 ⬅️ or ➡️+ 강👊

 

 

[장기에프 콤보]

  • 공중 중P + 앉아 약P x2 + 앉아 강K
  • 앉아 약P x 2 + 스피닝 파일드라이버
  • 서서 약K + 앉아 강K
  • 점프 약K + 스피닝 파일드라이버
  • 헤드벗 강P + 서서 강P
  • 근접 약P x 3 + 중P + 스피닝 파일 드라이버

 

(스크류 파일 드라이버라고 평생 생각하고 살았는데 공식 명칭은 스피닝 파일 드라이버였음)

장기에프를 운용하기 위해서는 음입력1혹은

선입력을 마스터 해두어야 하고 만약 레버 회전 커맨드 입력에 실패했어도

중K, 중P 같은 버튼을 미리 눌렀다 떼면서 상대방에게 견제 공격이 나가기도 하며

선공시에는 캔슬되며 스피닝 파일드라이버가 발동하는 무시무시한 공격력과 판정에

치를 떨게 만듭니다.

그 외에도 대부분의 운영 방식이 결국 스피닝 파일 드라이버로 연결하기 위한 포석이기 때문에

장풍을 피하는 더블 래리어트 (스피닝 파일드라이버 선입력) + 스피닝 파일드라이버를 하거나

약 점프K + 하단 중K + 스피닝 파일드라이버같은 콤보가 기본적인 고수들의 플레이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콤보입니다.

 

가일 스킬과 커맨드 및 운영방법

 

GuileSKILLCOMMAND

가일
가일
소닉붐

서머솔트 킥

플라잉 메어

플라잉 버스터 드롭

니 바주카

리버스 스핀 킥

유도 던지기

드래곤 수플렉스

⬅️모으고 ➡️ + 👊 

⬇️모으고 ⬆️ + 🦶

공중 ⬇️ + 중👊 or 강👊

공중 ⬇️ + 중🦶 or 강🦶

⬅️ or ➡️+ 중🦶

⬅️ or ➡️+ 강🦶

근접 ⬅️ or ➡️+ 중👊

근접 ⬅️ or ➡️ +  강👊

 

[가일 콤보]

  • 점프 강P + 앞 or 뒤 + 중K + 앉아 중 K + 서서 중 +P
  • 소닉붐 + 서서 중 + P + 서머솔트 킥
  • 소닉붐 + 서서 약 + K + 앉아 약 K
  • 앉아 중 K + 소닉붐 + 서머솔트 킥
  • 소닉붐 + 니 바주카 + 소닉붐 + 약 P + 앉아 중 K

 

가일은 앉아 중K의 거리와 이득 프레임이 좋기 때문에 압박용으로 사용하며

상대방이 가드를 했다 하더라도 2번 연속이 가능합니다.

사용방식은 앉아 중K 2번 후 소닉붐으로 가드 대미지를 축적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소닉붐의 경직이 다른 캐릭터 보다 훨씬 빨리 끝나기 때문에,

장풍 대결시에는 서서 앞+강P로 추가타를 때릴 수 있습니다.

 

 

달심 스킬과 커맨드 및 운영방법

 

DhalsimSKILLCOMMAND

달심
달심
요가 파이어

요가 프레임

요가 머미

요가 스피어

요가 스매시

요가 던지기

⬇️ ➡️ + 👊 

⬅️↙️⬇️ ➡️+ 👊

공중 ⬇️ + 강👊

공중 ⬇️ + 강🦶

근접 ⬅️ or ➡️+ 중👊

근접 ⬅️ or ➡️ +  강👊

 

[달심 콤보]

  • 요가파이어 + 중K
  • 요가파이어 + 앉아 강P
  • 앉아 중K x 2
  • 앉아 중 슬라이딩K + 잡기

 

특이 하게도 달심의 경우에는 콤보 보다는 기본기 위주가 워낙 발동이 빠르고

중K 의 경우에는 대공용으로 일품입니다.

또한 거리를 재면서 이득 프레임을 볼 수 있는 앉아 중P는 서서 중P와 다르게

빠르고 리치는 다르지만 견제기 중에서는 스파2에서 최고 입니다.

점프 + 약(4프레임),중(10프레임),강(16프레임) P도 공중전에서 최강이며 뒤로 점프하며

공중전을 할 경우엔 절대 지지 않습니다.

상대가 점프를 늦게 할 경우에는 점프 + 약,중,강 K로 대응.

 

 

발록 스킬과 커맨드 및 운영방법

 

BalrogSKILLCOMMAND

발록
발록
헤드 봄버

대시 스트레이트

대시 어퍼

턴 펀치

⬅️ or ➡️ + 중👊 or 강👊

⬅️ 모으기 ➡️+ 👊

⬅️ 모으기 ➡️+ 🦶

홀드 👊x 3 or 홀드 🦶x 3

 

[발록 콤보]

  • 앉아 중P x 3 + 대시 스트레이트 or 대시 어퍼 + 앞 강 P
  • 턴펀치 + 앞 강P
  • 턴펀치 + 앉아 약P x 2 + 대시 어퍼

 

강력한 스턴 콤보가 위의 콤보를 변형하면서 발동하는 형태로 운영을 하는데,

↙↓(유지) 약손x4 – ↓(유지때고) 일어나면서 + ←(유지) 약손 – →+약손(전진펀치) – 중손 – 강손

차례대로 입력하시면 되지만 상당히 빠르게 입력을 해야 강제 연결이 발동됩니다.

턴펀치를 활용한 거리 좁히기나 대시 스트레이트 or 대시 어퍼의 활용도 필수.

[국제판 네임 발록, 일본판 M.바이슨]

 

베가 스킬과 커맨드 및 운영방법

 

VegaSKILLCOMMAND

베가
베가
백슬래시

롤링 크리스탈 플래시

플라잉 바르셀로나

이즈나 드롭

레인보우 수플렉스

스타더스트 드롭

⬅️ ⬅️

⬅️모으기 ➡️+ 👊

⬇️ + ⬆️ + 🦶 or 👊

🦶 + ⬅️ or ➡️+ 벽 반동 후 👊

근접 ⬅️ or ➡️+ 중👊 or 강👊

공중 ⬅️ or ➡️ + 중👊 or 강👊

 

[베가 콤보]

  • 점프 약K + 앉아 약P + 롤링 크리스탈 플래시 + 앉아 약P

 

기본적으로 롤링 크리스탈 플래시 이후 앉아 약P 혹은 중P와 확정 반격기 앉아 강K등을

활용하며 싸우며 잡기 판정도 좋기 때문에 심리전이나 거리를 잘 재야만

제대로 성능을 발휘하는 캐릭터입니다.

[국제판 네임 베가, 일본판 발록]

 

사가트 스킬과 커맨드 및 운영방법

 

SagatSKILLCOMMAND

사가트
사가트
타이거 샷

그라운드 타이거 샷

타이거 어퍼컷

타이거 니 크러시

타이거 캐리

⬇️↘️➡️ + 👊

⬇️↘️➡️+ 🦶

➡️⬇️↘ + 👊

➡️⬇️↘ + 🦶

근접 ⬅️ or ➡️+ 중👊 or 강👊

 

[사가트 콤보]

  • 공중 강K + 서서 약P + 근접 약K 1히트 캔슬 + 타이거 니 크러시
  • 공중 강K + 서서 약P + 근접 약K 1히트 캔슬 + 타이거 어퍼컷
  • 공중 강K + 서서 약P + 근접 약K 1히트 캔슬 + 타이거 샷

 

사가트의 운영방식은 기본 근접 서서 약K로 이어지는 콤보가 대다수이며

내버려 두면 2히트가 들어가기에 1히트시 캔슬하여 기술을 사용하는 운영방식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앉아 약K로도 타이거 니 크러시, 타이거 어퍼컷, 타이거 샷이 콤보로 발동되며

견제용으로는 중P가 거리상 프레임상 유리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른 기술보다는 중P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M.바이슨 스킬과 커맨드 및 운영방법

 

VegaSKILLCOMMAND

바이슨
바이슨
사이코 크러셔

더블 니 프레스

헤드 프레스

치명적 투척

⬅️모으기 ➡️+ 👊

⬅️모으기 ➡️+ 🦶

⬇️ + ⬆️ + 🦶 이후 👊콤보

근접 ⬅️ or ➡️+ 중👊 or 강👊

 

[바이슨 콤보]

  • 더블 니 프레스 + 강K
  • 더블 니 프레스 + 앉아 중P + 서서 중K
  • 더블 니 프레스 + 앉아 약 P x 2 + 서서 약 P + 더블 니 프레스

 

기본적으로 바이슨은 더블 니 프레스로 시작해서 더블 니프레스로 끝나는 캐릭터로

사이코 크러셔로도 충분한 압박을 줄 수 있지만 절명 콤보로 유명한 3번째 콤보만으로도

상대하고 싶지 않게 만들기 충분합니다.

헤드 프레스의 경우에는 원래 봉인 기술이며 어쩌다 사용하게 되면 당황시킬 수 있지만

왠만해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콤보는 타격이 들어갔을때의 경우이며 계속 가드시 무한 콤보로 사용되는

더블 니 프레스 + 앉아 약P x 2 + 더블 니 프레스…계속 반복.

[국제판 네임 M.바이슨, 일본판 베가]

 

캐릭터 공통 CPS 강제 연결에 대해서

 

스트리트 파이터2에서는 강제 연결이라는 것이 존재하는데, 기본적으로 따로 버튼을 누를 경우

추가타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다만 강제연결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예를 들어 앉아 약K + 중P or 강P 같은 버튼이 추가로

입력이 늦어 가드 당하지만 CPS 강제 연결은 앉아 약K + 레버 중립 + 약K + 중P(동시입력)으로

강제 추가타가 들어갑니다.  일반적으로 P와 K가 함께 묶여 있을 경우 기술이 발동되기도 합니다.

주로 CPS 강제 연결 콤보가 필수가 되는 캐릭터로는 류, 켄, 가일, 바이슨, 발로그, 장기에프가

대표적입니다.

 

잘못된 부분이나 추가 콤보 혹은 제보 환영합니다.

  1. 버튼을 떼기 전 미리 레버 커맨드 입력을 넣어두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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